[Python] 1-3장 터틀 그래픽(turtle graphic) 사용 방법, 함수, 응용

터틀 그래픽

- 화면에서 거북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기능

- 거북이뿐만 아니라 다른 도형도 사용 가능

 

 

 

사용 방법

- 화면에 거북이 띄우기

import turtle
t = 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  # 이렇게 하면 화면 정가운데 거북이 생성됨

 

 

- 전진, 후진, 좌측 우측 회전

전진 : forward(거리)  =>  fd(거리)
후진 : backward(거리)  => bk(거리)
좌측 회전 : left(각도)  =>  lt(각도)
우측 회전 : right(각도)  => rt(각도)
t.forward(100)  # 100만큼 전진
t.backward(100)  # 100만큼 후진
t.left(90)  # 왼쪽으로 90도 회전
t.right(90)  # 오른쪽으로 90도 회전

 

 

 

turtle 라이브러리 속 다양한 함수

- 원 생성

t.circle(반지름)
t.circle(100)

 

 

- 선 두께 결정

t.width(두께)
t.width(10)

 

 

- 선 색깔 변경

t.color("색깔")
t.color("blue")

 

 

- 거북이 모양 변경

t.shape("모양")

※ "turtle", "arrow", "circle", "square", "triangle", "classic" 등의 모양 가능
t.shape("square")

 

 

- 좌표 이동

t.goto(x좌표, y좌표)

※ 화면 정가운데는 (0, 0)
※ 이동 중에도 선 그려짐
t.goto(100, 200)

 

 

- 이동하면서 선 그려지지 않게 / 그려지게 하기

선 그려지지 않게 하기 : t.up()
선 그려지게 하기: t.down()
t.up()
t.goto(0, 100)
t.down()

 

 

- 거북이 정위치

t.home()

※ 이동 중에도 선 그려짐
t.up()
t.home()
t.down()

 

 

- 화면에 있는 그림 삭제

t.clear()

※ 거북이 위치는 그대로
t.clear()

 

 

- 방향 설정

t.setheading(각도)
t.setheading(90)

 

 

- 문자열 입력 받기

turtle.textinput("", "...")
s = turtle.textinput("", "이름을 입력하시오: ")

 

- 화면에 문자열 출력

t.write(문자열)

 

 

응용

- 사각형 그리기

import turtle

t = turtle.Turtle()
t.shape("turtle")

t.forward(100)
t.right(90)
t.forward(100)
t.right(90)
t.forward(100)
t.right(90)
t.forward(100)

 

 

- 삼각형 그리기

t.forward(100)
t.left(120)
t.forward(100)
t.left(120)
t.forward(100)

 

 

- 육각형 그리기

t.forward(100)
t.left(60)
t.forward(100)
t.left(60)
t.forward(100)
t.left(60)
t.forward(100)
t.left(60)
t.forward(100)
t.left(60)
t.forward(100)

 

 

- 오륜기 그리기

# 위쪽 삼각형 3개 그리기
t.up()
t.goto(-200,0)
t.down()
t.circle(100)
t.up()
t.fd(180)
t.down()
t.circle(100)
t.up()
t.fd(180)
t.down()
t.circle(100)

# 아래쪽 삼각형 2개 그리기
t.up()
t.goto(-110,-160)
t.down()
t.circle(100)
t.up()
t.fd(180)
t.down()
t.circle(100)
t.home()
t.clear()